Select Language

Check Application Status
en

Resource Zone

은퇴 연습하기

Angelia Z. Shay, CLU, ChFC

Rate 1 Rate 2 Rate 3 Rate 4 Rate 5 0 Ratings Choose a rating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for additional features

Note: Any content shared is only viewable to MDRT members.

예비 은퇴자가 은퇴 전에 연습을 해야 하는 이유

제 가 고객들에게 맨 처음에 말하는 것 중 하나는 이렇습니다. “고객님은 이번이 처음이시죠. 저는 지난 25년 동안 아마 800번에서 900번 정도 와봤을 겁니다. 여기에는 고객님이 들어야 할 몇 가지가 있습니다.”

“고객님은 무언가에서 은퇴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무언가를 위해 은퇴해야 합니다. 어린 시절에 고등학교나 대학교를 다니면서 무도회에 가기 위해 드레스를 사러 가서 입어보셨던 걸 떠올려 보세요. 드레스를 입고 구두를 신어보며 실제로 입고 가기 전에 드레스가 어울리는지 어떤 느낌인지 살펴볼 것입니다. 제가 고객님을 응원하겠습니다. 은퇴를 연습해보고 은퇴가 어떨지 얘기해 볼까요?”

대부분의 경우 은퇴에 접어드는 고객들은 전에 가져본 적 없는 긴 휴가를 가지게 됩니다. 그런 고객에게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플로리다에 살고 싶다고 하셨죠. 2~3주 정도 휴가를 내서 플로리다에 가보는 건 어떠세요? 어떤 느낌일지 알아보는 거죠.”

때에 따라 고객이 배우자보다 먼저 은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은퇴가 어떨지 우리는 모릅니다. 은퇴를 원하는 배우자의 급여를 저축해두고 은퇴가 어떤 느낌일지 확인해 보세요. 그 말은 배우자의 소득을 낭비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니 저축을 시작해 보세요.”

연령대가 있는 베이비부머 세대는 ‘오늘은 일하지만 내일 은퇴를 하면 끝난 것’이라는 생각을 갖습니다. 우리는 은퇴가 어떨지 그림을 그려봐야 합니다.

향후 3년에 걸쳐 고객의 은퇴 과정을 진행할 거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고객의 고용주가 시간제 일자리를 허용해 줄까요? 시간제 일자리는 일주일에 20시간, 일주일에 3일밖에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우리는 은퇴로의 전환을 시작합니다. 제 고객들과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고객들의 은퇴는 잘 진행됩니다. 저는 고객들이 자원봉사를 시작하고 참여하도록 해왔습니다. 은퇴 전에 자원봉사를 하지 않는 고객들을 아주 많이 봤지만, 그런 고객들은 은퇴 후에도 자원봉사를 하지 않습니다. 너무 늦은 겁니다.

이런 활동은 은퇴 전에 이루어지기 시작해야 합니다. 제가 봐온 수많은 고객들에 따르면 이런 사람들은 오늘 은퇴를 한다면 ‘좋아, 한 달 동안 쉬어야겠어’ 식으로 행동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이유로 밖으로 나가지 않고 TV를 보는 습관이 생기거나 집에서 무언가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결코 집밖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문제는 모든 사람들이 다 똑같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사무실에 방문하는 고객 중에 무언가를 하겠다고 말하면 그 일을 실천하는 고객이 있을 겁니다. 따라서 걱정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또 무언가를 하겠다고 말하고 결코 하지 않는 고객이 있기도 합니다. 제가 한 고객으로부터 소개 받은 여성 고객이 있었습니다. 그 고객은 이미 은퇴한 지 3~4년 정도 된 상태였습니다. 처음으로 대화를 나눌 때 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은퇴 후에 어떠셨나요? 일상이 어땠는지 말씀해 주세요.” 대화의 대부분이 “시작하고 싶어요”, “시작하면 좋겠어요”, “해야 한다는 걸 알아요”였습니다. 하지만 3년 동안 실천한 것은 없었습니다.

저는 그 고객에게 말했습니다. “생활 습관을 관리하셔야 합니다. 처음 은퇴하셨을 때와 비교해서 건강 상태가 어떤지 말씀해 주세요.” 그런 다음 저는 조용히 기다렸습니다. 그 고객은 과거를 돌이켜보기 시작하면서 은퇴의 이유를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은퇴 후에 고객의 삶에서 나아진 것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고객은 외로웠고 우울했으며 슬펐습니다. 찾아오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자신이 꿈꿨던 미래는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그 고객을 지역 병원에서 봉사활동을 하는 자원봉사자 간호조무사들과 연결해 주었습니다. 제 고객 중 자원봉사자 간호조무사인 67세의 한 고객이 있었는데, 두 사람을 연결해 주었습니다. 그 고객은 그 여성 고객이 그저 데스크에 앉아 사람들에게 병실 번호를 알려주도록 했고 그 여성 고객은 일을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는 해야 할 일을 충분히 하고 있을까요? 아니요, 하지만 적어도 무언가를 하고 있기는 합니다. 이런 사례는 우리를 슬프게 합니다. 여러분은 누군가가 무엇을 하게 할 수 없으며,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할 때 그 고객의 사례를 언급합니다. 이것이 제가 목격한 사례이며 고객에게 미친 영향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함으로써 근거를 제시할 수는 있지만,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에 슬픕니다.

안젤리아 세이(Angelia Shay)는 버지니아 글렌 앨런에서 활동하는 20년 차 MDRT 회원입니다. mdrt.org 의 리소스존을 방문하여 MDRT 팟캐스트 에피소드 ‘고객과 상담사가 자세하게 논의해야 하는 은퇴 관련 주제’에서 자세한 내용을 들을 수 있습니다.

연락처: 안젤리아 세이(Angelia Shay) angie@thepathfinancial.com

 

{{GetTotalComments()}} Comments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to ad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