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Language

Check Application Status
en

Resource Zone

고객의 말이 거짓인 걸 알아도 보험 가입을 받겠습니까?

2020 MDRT Ethics Committee

Rate 1 Rate 2 Rate 3 Rate 4 Rate 5 0 Ratings Choose a rating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for additional features

Note: Any content shared is only viewable to MDRT members.

중차대한 문제에만 윤리적 딜레마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소소한 요구사항에서 비롯되기도 합니다.
ILLUSTRATION: BRUCE MACPHERSON

셰 리 리 옹(SHERRY LEE ONG)은 8년 차 MDRT 회원으로 필리핀 마닐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1년에 그녀는 MDRT 자격 달성을 거의 앞두고 있었습니다. 필요한 것은 첫해 보험료 기준에서 단 4,000달러였습니다.

옹은 부족한 금액을 채워줄 잠재고객을 만나러 갔지만 가입 신청을 받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배우자를 보험에 가입시키고 싶어하는 잠재고객의 집을 방문했습니다. “저는 고객의 아내를 만나게 해달라고 했지만 고객은 신청서를 두고 가면, 자신이 서명을 받아 두겠다고 했어요.”

옹은 그렇게 하면 안될 것 같아 고객에게 보험설계사로서 피보험자가 보험 내용을 이해하고 서명하도록 확인해야 한다고 정중하게 설명해주었습니다.

결국, 남편은 침실에 있던 아내를 불렀고, 아내가 옹을 향해 다가올 때 옹은 그녀가 병 때문에 쇠약한 상태라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었습니다.

부부가 신청서를 작성할 때 옹은 아내에게 건강 상태에 대해 물었습니다. “치료 중이거나 병이 있으면, 솔직하게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가입 신청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남편이 대답했습니다. “아내가 신장에 문제가 생겼어요. 일주일 전에 진단을 받았는데 들어 둔 보험이 하나도 없어요. 그래서 200,000달러의 보험에 가입하려는 해요.” 남편은 옹에게 신청서에 그 내용을 쓰지 말아 달라고 했습니다. 보험회사에 알리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문제가 될 수도 있겠지만, 아내는 괜찮을 겁니다. 저도 예전에 보험설계사였어요. 설계사들이 보험사에 모든 정보를 다 알려주지는 않는다고 알고 있어요.”

옹은 펜을 내려놓고 고민에 빠졌습니다. 가입 신청을 받으면 MDRT 자격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한 해 동안 정말 열심히 일해왔지요.

아니면, 자신의 속임수를 눈감아 달라고 말하는 고객에 맞서 목표 달성을 잠시 접어두고 신청을 거절할 수도 있습니다.

옹은 평정심을 유지하며 부부의 보험 가입 신청을 거절했습니다. “신청을 받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결국 보험금을 받기 힘들 겁니다. 그러면 제가 고객님과 아이들의 얼굴을 보기가 괴로울 것 같아요.”

지금 돌이켜보면, 옹은 자신의 선택에 만족합니다. “신청을 받고 MDRT 자격을 달성할 수도 있었겠지만 저에게는 수익보다 윤리강령이 더 중요했어요.”

안타깝게도 상당수의 재무상담사들이 거짓 정보나 정보의 일부만 제공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있습니다.

7년 차 MDRT회원으로 싱가포르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 청 환(Cheng Huann Yeoh, ChFC, CLU)의 친구는 고객이 아니라 비즈니스 파트너가 될 사람으로부터 규정을 어기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친구가 외국인을 대상으로 금융상품을 설명하는 세미나에 참석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어요. 상품에 대해 설명하고 원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친구의 업무였지요.”

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이 모두 외국인 참석자의 모국어로 제3자에 의해 이루어질 것이며 이는 재무상담사가 알지 못하는 언어입니다. 통역 역시 제3자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윤리강령을 어기고 자신의 커리어를 걸만큼가치 있는 계약은 없습니다.

상담사인 친구는 위법의 소지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싱가포르에서는 허가받은 상담사만 금융상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제3자는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사실관계 확인 역시 제대로 이루어져야 하고, 세미나에서 발표하는 모든 자료는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 행사는 3일 안에 개최될 예정이었고 규정 준수 조건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2주에서 3주 정도가 걸릴 수도 있었습니다.

“친구는 그 제안을 거절할 수도 있었어요. 그렇게 하면 다른 사람이 그 기회를 잡고 수수료를 벌게 되겠지요. 쉽지 않은 결정이었습니다.” 하고 여는 말합니다.

상담사인 친구는 영어를 잘하는 고객 중에 보험 가입 전에 사실관계 확인에 동의하는 고객만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해당되는 사람들이 많다면 하루에 모두 완료하기는 불가능하겠지요. 고객들은 다음날 귀국할 예정이었습니다.

“일정은 짧은데 불확실한 요소들이 많아 그 친구는 제안을 거절했습니다. 저도 찬성했지요. 윤리강령을 어기고 자신의 커리어를 걸만큼 가치 있는 계약은 없습니다.”

MDRT 윤리강령

  1. 자신의 직접적 혹은 간접적 이익에 앞서 항상 고객의 이익을 우선시한다
  2. 전문 지식, 기술 및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유지하려는 부단한 노력을 통해 최고 수준의 전문가적 능력을 유지하며 고객에게 최고의 자문을 제공한다.
  3. 고객과 관련된 모든 사업 및 개인 정보에 대하여 사명감을 가지고 철저히 비밀을 유지한다.
  4. 고객이 충분한 정보를 토대로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된 모든 사실을 제공한다.
  5. 보험 및 재정서비스 업계와 MDRT가 긍정적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품위를 유지한다.
  6. 보험이나 재정상품의 계약을 대체할 경우, 반드시 고객의 이익을 고려한다.
  7. 영업 중인 해당 국가의 모든 법과 규정을 준수한다.

MDRT 윤리위원회의 구성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존 벤튼(John R. Benton Jr., CLTC), 미건 발라네스키(Meagan S. Balaneski, CFP, RFP); 존 엔라이트(John P. Enright), 브라이온 홀츠(Bryon A. Holz, CLU, ChFC), 제니퍼 맨(Jennifer P. Mann, MBA, CFP), 제이미 맥킨타이어(Jamie McIntyre, CFP), 셰리 리 옹(Sherry Lee Ong), 커크 윌커슨(Kirk Wilkerson), 여 청 환(Cheng Huann Yeoh, ChFC, CLU).

 

{{GetTotalComments()}} Comments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to ad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