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Language

Check Application Status
en

Resource Zone

규제담당자가 알려주는 교훈

Brad Brain

Rate 1 Rate 2 Rate 3 Rate 4 Rate 5 0 Ratings Choose a rating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for additional features

Note: Any content shared is only viewable to MDRT members.

지름길만 찾거나 자기도취에 빠지면 큰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당당하게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저 는 캐나다의 보험 규제기관에 9년 동안 재직했습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충격적인 범죄를 다루면서 보냈을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많았습니다. 때때로 300억 규모의 엄청난 사기 사건을 접하기도 했지만 그리 흔한 일은 아니었습니다.

대부분은 아주 사소한 위반행위들입니다. 상당수의 건들이 어리석은 범죄였습니다. 지름길로 가려는 것이지요. 조사검토 위원회에서 활동하면 이런 경우에 더 깊이 조사를 하게 됩니다.

일상 업무에서 지름길을 찾는 사람들이라면 다른 모든 일에서도 그러지 않을까요? 중요한 문제들에서도 그럴 것입니다.

나쁜 사람들이 나쁜 짓을 하는 경우는 자주 봅니다. 하지만 좋은 사람들이 피할 수 있는 실수를 저지르는 경우도 역시 자주 봅니다.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 것들이지요. 좋은 사람들이 운이 나쁜 경우도 흔히 봅니다. 선량한 사람들이 결국에는 규제기관에 출두하게 되고, 자신의 행위에 대한 변명을 해야 합니다.

저는 편법을 방지하기 위해 제 업무에 바로 구현하고 싶은 것들에 대해 수도 없이 생각해봅니다.

저는 업계에서 25년 동안 일해왔습니다. 모든 업무 영역에서 일하였고 자격과 경험을 모두 갖추었지요. 그리고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조사 대상이 되어 반대쪽에 앉을 수도 있겠지.” 소소하고 악의 없고 무고해 보이는 사건이 커다른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지요.

제 업무 과정에서 문제의 소지를 파악한다면 여러분의 업무 과정에서도 이런 점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을 것입니다.

흔히 선을 넘는 사람들은 바로 업계의 베테랑들입니다. 자만심에 빠지거나,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지 못하고, 낡은 방식을 고수하기 때문이지요. 규정을 어기는 사람들은 신참들만이 아닙니다.

실제로 모든 사건들이 명백히 나쁜 사람들이 저지르는 명백한 나쁜 짓은 아닙니다.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업무가 어떻게 핵폭탄이 될 수 있는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뉴스에도 나온 이야기입니다. 한 상담사가 뮤추얼펀드 딜러협회(Mutual Fund Dealers Association)에 10,500달러의 벌금과 2,500 달러의 경비를 지불해야 했습니다. 고객의 계좌에서 비승인 거래를 3건 처리했기 때문입니다. 해당 고객이 이 거래로 인해 입은 손해는 10달러 미만이었습니다.

2014년 5월, 한 고객이 오드리 라이드 월레스(Aubrey Reid Wallace)에게 투자 포트폴리오의 전액을 이체하도록 요청했습니다. 5,889달러 90센트의 금액이었습니다. 월레스는 고객의 요청대로 이체한 후, 고객의 계좌로 세 개의 뮤추얼 펀드에 가입했습니다. 월레스는 고객에게 이 사실을 알리지도 않았고 거래에 대한 고객의 승인을 얻지도 않았습니다.

고객이 다음 달에 전화를 걸어 이체에 대해 물었을 때 월레스는 펀드에 투자하기 전에 고객과 만나야 한다는 사실을 깜빡했다고 시인했습니다. 고객은 월레스에게 투자금을 머니 마켓 뮤추얼 펀드로 옮겨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월레스가 승인받지 않고 뮤추얼 펀드에 가입한 날과 고객의 요청을 수행한 날 사이에 투자금액은 6달러 26센트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고객은 월레스의 행위에 대해 그의 투자 딜러에게 불평하였습니다. 월레스의 딜러는 월레스에게 경고 서한을 보내고 이 사건을 조사했지만 다른 미승인 거래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MFDA는 월레스가 해당 거래를 통해 지정된 수수료와 상담료 이외에 어떤 금전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월레스는 13,000 달러를 부담해야 했고 그의 경력에는 평생 동안 오점이 남게 되었습니다. 모두 6달러짜리 실수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몸담고 있는 업계의 현실입니다.

제가 상황을 적절하게 인지하고 고객과 더 잘 소통했다면,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일들이 대부분입니다. 고객이 늘 악의적이지는 않습니다. 단지 기억을 못하는 것뿐이지요. 나중에 규제기관에게 이렇게 답합니다. “…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까?” “아니요. 들은 기억이 전혀 없는데요.”

기억해야 할 교훈

  • 모든 것을 문서화하세요.
  • 지역 신문의 1면에 올라갈만한 일을 하지 마세요. 발 넓은 신문기자가 제보를 받아 신문에 여러분의 기사를 올리면 여러분의 친구들이나 가족, 동료들이 보게 됩니다.
  • 정해진 범위 내에서, 역량에 맞게 활동하세요. 자신의 이익을 고객의 이익에 앞세우지 마세요.
  • 언제나 각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세요. 모든 사람이 동일한 상황에 있다고 생각하고 일률적으로 판매해서는 안 됩니다.
  • 모든 이해관계의 상충을 피하도록 하세요. 고객에게 해가 되는 요소는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 적절한 시기에 모든 것을 공개하세요.
  • 자신의 일이 아니라고 방관하지 마세요.
  • 사소한 규정도 규정입니다. 준수하지 않으면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

브래드 브레인(Brad Brain, CLU, CFP) is a 10-year MDRT member from Fort St. John, British Columbia, Canada. He spoke at the 2019 MDRT Global Conference. Contact him at brad@bradbrainfinancial.com.

 

{{GetTotalComments()}} Comments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to ad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