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Language

Check Application Status
en

Resource Zone

그때 알았더라면…

Michaela Scott, CFP, MSFS

Rate 1 Rate 2 Rate 3 Rate 4 Rate 5 0 Ratings Choose a rating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for additional features

Note: Any content shared is only viewable to MDRT members.

사망 후 신분을 도용당한 고객 이야기

고 등학생 때부터 만나 결혼한 수잔과 릭 부부를 제가 만났을 때, 그들은 이제 막 숨통이 트였을 때였습니다. 릭은 수잔이 유방암과 사투를 벌일 때 곁을 지켰고, 그때 당시 그들의 딸은 11살, 아들은 9살이었습니다.

식탁을 두고 제 맞은편에 앉은 두 사람은 예기치 못한 일에 대비해 놓지 않은 것에 죄책감이 든다고 말하며 지금이라도 결정을 할 수 있어 다행이라고 말했습니다.

부부는 자신들이 의료적 결정을 내릴 수 없게 됐을 때 아이들의 후견인이 될 사람과 의료적 결정을 내려 줄 사람에 대해 의논했습니다. 또한 수잔의 정기보험을 전환하기에 적절한 시기를 논의했고, 릭의 경우 준비된 적절한 사망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서류를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은퇴를 위해 얼마를 저축해 놓을지, 그 돈이 자녀들의 대학 학비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논의했습니다.

몇 년 동안 재정은 안정화되었고, 힘들었던 이전의 상황들은 행복하게 지나갔습니다. 수잔에게서 짧은 음성메시지를 받았을 때, 저는 수잔에게 기념일 휴가를 위해 저축하고 있는 자금의 일부를 사용해도 괜찮다는 말을 해야겠다고 생각하며 다시 전화를 했습니다. 하지만 돌아온 말은 릭이 차 사고로 사망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우리는 예전의 그 식탁에 모여 앉아 보험금을 지불하고 수잔의 보험금 수령인을 변경했습니다. 수잔에게 재정적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된다는 말을 했고, 법률 문서를 수정했습니다. 모든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몇 달 후에 저는 수잔으로부터 한 통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누군가 릭이 사망한 후 릭의 신분을 도용했다는 것입니다.

조문 카드 오는 게 멈췄을 즈음 릭의 이름이 적힌 신용카드 명세서가 오기 시작했습니다. 수잔은 청구서를 받기 시작했고 그의 이름으로 사기성 세금 환급이 신청되었습니다.

저는 이런 일이 흔히 일어난다는 것을 알고 넌더리가 났습니다. 미국에서는 지능 범죄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하루에 2,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망 후에 신분을 도용당하고 있습니다.

제가 수잔에게 알려 주었으면 좋았을 법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나이, 어머니의 결혼 전 이름과 같은 기타 개인 신원 정보를 신문 부고란에 싣지 않기
  • 릭의 사망을 세무신고사무소에 알리기
  • 복제를 방지하기 위해 릭의 운전면허증 취소하기
  • 릭의 신용 보고서 확인하기
  • 각 신용 보고 기관에 ‘사망 알림’ 요청하기

우리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을 모두 했지만 이런 부분은 몰랐습니다. 고객이 사망하면 이 단계를 생각하십시오. 다른 사람들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은 우리에게 달렸습니다.

미카엘라 스콧은 매사추세츠 메수엔에서 활동하는 5년 차 MDRT 회원입니다.

연락처: 미카엘라 스콧(Michaela Scott) mscott@borislow.com

 

{{GetTotalComments()}} Comments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to ad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