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Language

Check Application Status
en

Resource Zone

채용, 어떻게 준비할까요?

Liz DeCarlo

Rate 1 Rate 2 Rate 3 Rate 4 Rate 5 0 Ratings Choose a rating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for additional features

Note: Any content shared is only viewable to MDRT members.

회원들이 공유하는 채용 전략과 정보

직 원을 고용할 때 설계사마다 자신만의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어떤 설계사는 전체를 아웃소싱하고, 또 어떤 설계사는 모든 부분을 직접 처리하는 걸 선호합니다. 어떤 설계사는 면접과 테스트를 신뢰하고, 어떤 설계사는 직감을 믿습니다. 최근에 MDRT는 직원 채용을 고려하고 있는 회원들을 위해 두 명의 설계사에게 고용 과정의 이모저모를 공유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캐서린 고프(Catherine Gough, FPFS)는 재무서비스 업계에서 22년간 종사했습니다. 11명의 직원을 두고 있으며, 직원들은 상담사, 사무 담당자, 행정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잉글랜드 슈루즈버리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1년 차 MDRT 회원입니다.

크레이그 팰프리(Craig Palfrey, CFP)는 재무서비스 업계에서 18년간 종사했습니다. 지난 7년 동안 직원 수가 3명에서 16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웨일스 카디프에서 활동하는 9년 차 MDRT 회원이며 상담, 고객 관리, 기술 및 비즈니스 지원 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원을 더 고용해야 할 때라는 걸 어떻게 알았나요?

고프: 업무가 한계에 도달해 있었습니다. 업무를 모두 처리하고 고객의 모든 요구사항을 제공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팰프리: 제가 근무하던 회사에서 추가 채용을 요구했습니다. 회사에서는 더 많은 고객을 관리하려면 저를 도와 줄 직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예산도 일부 지원했습니다. 그때 고용한 직원들은 그 즉시 부가가치를 창출했고, 아직도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에 직원이 필요한지 어떻게 결정했나요?

고프: 처음에는 단지 어시스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자격 요건에 맞는 모든 지원서들을 걸러냈고, 이들을 수없이 검토했습니다. 그러자 업무 성격 상 전문 사무 관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 명확해졌습니다.

팰프리: 고객을 관리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회사에서 사무/행정 직원을 추천해 주었습니다.

고용 절차에 참여했나요? 아니면 외부 채용 에이전시를 이용했나요?

고프: 이전에는 제가 직접 채용했지만 이제는 에이전시를 통해 진행합니다. 에이전시에서 광고를 내고 지원자에 대한 최초 평가를 합니다. 제가 만나게 되는 지원자는 이미 검증된 최종 지원자인 거죠.

팰프리: 이전에 에이전시를 두 번 이용한 적이 있는데 모두 실망스러웠습니다. 투자한 만큼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면접 지원자가 회사의 문화와 가치에 맞는지 검증이나 확인을 하지 않았습니다.

외부 채용업체를 이용할 때 채용이 효과적으로 진행되도록 하는 데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고프: 이용할 채용업체에 관해 실사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일부 에이전시는 살아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추천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에이전시는 저와 회사에 대해 이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채용 대상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도 알고 있습니다.

고용 절차에 관해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이런 절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나요?

고프: 관심이 가는 이력서를 받으면 전화 면접을 합니다. 고객과 통화를 할 때 어떨지 듣고 싶기 때문입니다. 약 15분 정도 통화를 합니다. 괜찮다는 생각이 들면 일정을 잡습니다. 이때 성격 검사인 Kolbe 평가서도 보냅니다. 사무실에 방문하면 대면 면접을 하고 사무장은 역량 평가를 합니다. 고객에게 편지를 쓰도록 할 수도 있고, 평가서를 검토하고우리가 의도적으로 포함시킨 실수를 찾는지 확인하기도 합니다.

팰프리: 시간이 걸렸지만, 절차를 확립했습니다. 팀원들은 제가 관여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전화 면접을 하고 나면 회사에서 대면 면접을 봅니다. 이 두 번째 면접에서 지원자는 자신의 열정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지원자는 12시간 정도 팀원들과 미팅을 가집니다. Kolbe 평가서를 활용하면 지원자가 우리 업무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확실히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소셜 미디어에서도 해당 지원자를 찾고 있습니다.

채용된 사람이 적임자가 아니면 어떻게 대처하나요?

고프: 코칭과 훈련을 통해 어떤 문제가 있는지, 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래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하루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팰프리: 경험 상 신속하게 퇴사 조치를 내립니다. 고용 계획이 있는 사람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 주실 수 있을까요?

고프: 채용을 서두르지 마세요.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하고, 외부 에이전시나 팀의 다른 사람들에게 채용 과정을 도와달라고 해야 합니다.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야 합니다.

팰프리: 확고하고 반복 가능한 절차를 마련하고, 직감에 따라 고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신과 비슷한 사람에게 끌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가 원하거나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사람은 그런 사람이 아닐 수 있습니다. 제가 계속 채용을 담당했다면, 재무설계사가 되려는 사람들로 구성된 팀을 만들고, 필요한 다른 업무를 해달라고 하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연락처

캐서린 고프 (Catherine Gough) cg@kingland-ifa.co.uk

크레이그 팰프리 (Craig Palfrey) craig@penguinwealth.com

 

{{GetTotalComments()}} Comments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to ad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