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Language

Check Application Status
en

Resource Zone

뒷짐을 지지 말아야 하는 이유

Liz DeCarlo

Rate 1 Rate 2 Rate 3 Rate 4 Rate 5 0 Ratings Choose a rating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for additional features

Note: Any content shared is only viewable to MDRT members.

고객과 잠재 고객에게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보디랭귀지

우 리는 사람을 만날 때 카리스마 있는 사람을 알아볼 수 있지만, 어떤 요소가 그 사람을 카리스마 있는 사람으로 만드는지 정의하기란 어렵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카리스마의 숨겨진 자질을 파악하고 카리스마 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에 관한 전문가 바네사 반 에드워즈(Vanessa Van Edwards)의 이야기를 들어 보겠습니다.

행동연구가이자 보디랭귀지 전문가인 반 에드워즈는 카리스마를 “따뜻함과 유능함 사이의 균형”이라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누군가를 만나는 순간 그 사람에 대해 추측을 합니다. 이때 카리스마가 넘치는 사람은 즉시 신뢰의 지표를 보여줍니다.

반 에드워즈는 “우리가 처음으로 보는 신체 부위는 그 사람의 손”이라고 말하며 “손은 신뢰의 지표이며 사람의 본심을 보여준다”고 설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누군가를 만날 때 손을 보며, 이때 손을 뒤로 하고 있다면 신뢰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손은 유능함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카리스마 있는 사람들은 손을 사용하여 자신이 하는 말을 설명합니다. 반 에드워즈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때에는 주머니에 손을 넣지 말고 손을 보이는 곳에 두고 설명을 더하는 제스처를 취하는 연습을 할 것을 권장합니다.

악수를 할 때는 서로의 눈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눈을 마주치면 더 빠르게 관계를 맺고 사람들이 여러분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을 해석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 에드워즈는 시선의 종류를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정의했습니다.

  • 권력: 얼굴 위쪽을 응시합니다. 이렇게 하면 유능함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사교: 눈과 입 사이를 응시합니다. 이는 우정과 신뢰의 표시를 나타냅니다.
  • 친밀: 눈을 마주친 후 쇄골 쪽을 응시합니다. 사람은 잠재적인 친구인지를 평가할 때 시선을 아래로 합니다.

여성은 기본적으로 사교의 의미를 갖는 시선을 활용하며, 남자는 기본적으로 권력의 의미를 갖는 시선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남성과 여성 모두 시선을 두는 데 의도를 가져야 하며, 유능함을 보여주기 위해 권력을 의미하는 시선과 따뜻함을 전하기 위해 사교를 의미하는 시선을 활용해야 합니다.

사용하는 말도 중요합니다. “교통체증이 최악이었어요”나 “정말 스트레스 받아”처럼 부정적인 말로 대화를 시작하는 것을 지양하고, 생각, 행동, 행위를 구체화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여 상대가 미리 준비하도록 합니다. 가령 “찾아오기 쉬웠습니다”나 “정말 멋진 하루입니다”와 같은 말로 대화를 시작합니다.

“긍정적인 부분을 찾아 다른 사람에게 그 점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결코 잃지 마세요. 어떤 비즈니스든 소개를 할 때는 준비가 중요하며, 이는 팀원이나 배우자와의 소통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반 에드워즈는 이메일에서도 같은 방법을 권합니다. “상대방이 어떤 느낌을 받으면 좋을지 먼저 생각합니다. 이 경우에는 목적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일정 예약을 할 때 평범한 회의명을 사용하는 대신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하면 좋겠는지 고려합니다. 예를 들면 회의명을 ‘창의적인 업무 세션’처럼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함께’, ‘협업’, ‘열려 있습니다’와 같은 따뜻한 느낌을 주는 단어를 사용하고 ‘브레인스토밍을 합시다’처럼 적절한 문구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분을 만나기 전에 상대방이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대방이 그 자리에 참석하기도 전에 가장 좋은 모습으로 준비를 하도록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알맞은 방식으로 목소리 활용하기

반 에드워즈는 더 카리스마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목소리를 활용할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호흡에 따라 목소리를 조절할 수 있으며, 호흡을 내쉬며 말을 하면 저음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낮은 음역대의 목소리를 들으면 그 사람을 더 유능하고 안정적인 사람으로 보게 됩니다.

문장 끝에서 목소리가 올라가는 질문하는 억양을 피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람들에게 ‘제가 지금 하는 말을 믿을 수 없으며 여러분도 그럴 겁니다’라고 말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인사를 할 때는 항상 숨을 내쉬고, 질문하는 억양을 없애는 법을 배우려면 대화를 녹음하고, 딱딱한 소식이나 가격, 일정 등을 이야기할 때는 저음으로 말하는 연습을 하라고 반 에드워즈는 말합니다.

 

{{GetTotalComments()}} Comments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to ad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