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Language

Check Application Status
en

Resource Zone

수십 년의 지식

Matt Pais

Rate 1 Rate 2 Rate 3 Rate 4 Rate 5 0 Ratings Choose a rating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for additional features

Note: Any content shared is only viewable to MDRT members.

25년간 스터디 그룹을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

때 로 삶의 가장 큰 부분은 소소한 것에서 시작됩니다.

배리 리벅(Barry Rebuck, TEP, EPC)은 1993년에 연차총회가 끝난 후 공항으로 가는 보스턴의 버스 안에 혼자 있었습니다. 다음 순간 그는 마이클 J. 링크스(Michael J. Links, TEP, EPC)에게 말을 걸고 있었습니다. 두 사람 모두 토론토에 살았지만 전혀 만나본 적이 없었습니다. 곧이어 두 사람은 그동안 스터디 그룹을 얼마나 만들고 싶었는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4주 후에 두 사람은 첫 미팅을 시작했습니다.

90년대 말에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어 지금은 캐나다 온타리오 주 마컴에서 27년째 활동하고 있는 리벅과 링크스는 이렇게 스터디 그룹을 만들게 되었고, 올해로 25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고 계속 참여하고 싶어 하는 스터디 그룹을 25년 동안 운영하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사업주에게 임원보상과 승계계획을 전문으로 상담하는 리벅은 스터디 그룹의 성공 비결로 첫날부터 유지해온 전통을 언급했습니다.

토론토 전역에서 활동하는 8명의 MDRT 회원이 함께하는 이 그룹은 매 4분기 미팅마다 교대로 회장을 맡고 회장이 스터디 자료를 준비하고 장소를 선정합니다. 흔한 장소는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크리켓 클럽, 골프 클럽, 컨퍼런스 센터 등에서는 미팅이 효과적으로 진행되었지만 전용 공간이 없는 레스토랑은 미팅에 적절하지 않았습니다.

그룹의 성공 비결은첫날부터 유지해온 전통입니다.
— 배리 리벅(Barry Rebuck)

“시연을 위해 화이트보드나 전자기기가 필요한데 레스토랑에서는 그런 서비스가 없지요. 특히 우리 토론은 사적인 모임이라 따로 마련된 공간이 없이 레스토랑의 구석에서 미팅을 하며 점심을 먹는 다른 손님들과 경쟁을 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주제는 세법 관련 토론부터 규제, 직장에서의 어려움, 스트레스 관리까지 다양합니다. 리벅은 외부의 일반적인 주제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보험 업계와 관련이 없는 컴퓨터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를 한 적도 있습니다. 재미있는 영상을 보기도 합니다.

“항상 세법이나 보험에 관한 내용만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보험이 없어도 잘 돌아가는 세상이 있으니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그룹은 마케팅이라는 특정 세션에 집중하면서 업무의 다양한 측면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중 한 명이 미국에서 돌아오자마자 자신이 관찰한 것이라며, 캐나다의 상점은 셔츠 판매 행위에 집중하는 반면 미국의 상점은 셔츠를 구매하는 고객의 경험에 집중한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이후 토론에서는 사람들이 지역 놀이터에는 무료로 가지만 디즈니월드 같은 체험형 브랜드에는 많은 돈을 지불하려 한다는 것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경험이 중요한 키워드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런 사실에 큰 영향을 받은 리벅은 총회가 끝난 후 즉시 새 사무실로 이전하여 고객 경험에 더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리벅은 고객이 방문했을 때 환대하는 방식과 같은 기본적인 요소에서부터 조명, 음식과 음료의 종류까지 신경을 쓰며 고객이 사무실에 방문한 이유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사무실에 머무는 동안의 경험에도 중점을 두었습니다.

새로운 사무실에서는 이전보다 고객에게 더 많은 것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고객으로부터 긍정적인 의견을 많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스터디 그룹에서는 부정적인 의견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이런 과정을 준비하는 데 역할을 합니다.

하루 동안 진행된 미팅이 끝날 때마다 구성원들은 주제와 발표자, 음식 등에 대한 평가까지 포함하여 미팅이 어땠는지 비평을 합니다. “별로였다면 솔직하게 이야기를 합니다.” (중요: 회의장에서는 발표자를 절대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스터디 그룹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던 데에는 작지만 중요한 다른 규칙이 있었습니다. 구성원들은 처음 참여할 때부터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필수 요소를 갖추어야 합니다.

  1. 모두 MDRT 회원이며 최소 1회 이상 연차총회에 참석한 경험이 있다
  2. 아프거나 외지에 있는 것이 아니라면 참석해야 한다. 3번 연속으로 결석하면 스터디 그룹과 맞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탈퇴 요청을 받을 수 있다.
  3. 참석 여부와 상관 없이 본인의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4. 휴대폰, 태블릿, 컴퓨터는 토론 시간에 가져올 수 없다. 미팅 중 휴식 시간에는 사용할 수 있다.

여러 규칙과 기준이 있지만 리벅은 수년 동안 쌓아온 우정을 더 강조했습니다. 10주년 기념 미팅은 토론토 항구에 있는 한 구성원의 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2018년 초에는함께했던 구성원이 사망하여 조의금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함께 역경을 맞이하는 방식이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그룹의 역사를 돌아보면 종종 다툼을 벌이던 구성원도 두 명 있었습니다. 문제의 원인이 되는 사람에게 탈퇴 요청을 하기 전에 그 사람이 먼저 나갔습니다. “대부분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계속 충돌하는 사람들을 한 공간에 둘 수는 없습니다.”

“스터디 그룹은 결혼과 같습니다. 서로 주고받는 관계 속에서 협력을 해야 합니다. 서로 인내심을 가지고 존중하며 진지하게 대하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연락처:

Barry Rebuck at barry.rebuck@sympatico.ca

Michael J. Links, TEP, EPC at michael@michaeljlinks.com

 

{{GetTotalComments()}} Comments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to ad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