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Language

Check Application Status
en

Resource Zone

스트레스 머신 다스리기

Liz DeCarlo

Rate 1 Rate 2 Rate 3 Rate 4 Rate 5 0 Ratings Choose a rating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for additional features

Note: Any content shared is only viewable to MDRT members.

인생의 난관을 해결하기 위해 시간을 가지고 관점 재고하기

잠 시 멈추는 시간을 가져 보십시오. 우선 전자기기를 끕니다. 이제 깊이 숨을 들이마신 후 잠시 멈춥니다. 빠르게 지나가는 생각을 천천히 흘러가도록 하면 스트레스가 사라집니다. 신경학자이자 통합의료 전문가인 로미 무스타크(Romie Mushtaq, M.D.)는 휴식을 취하면 뇌가 안정적인 상태가 되고 상황을 다시 주도하며 감정을 추스를 수 있다고 말합니다.

무스타크에 따르면 성공한 사업가 중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와 성공이 반복되는 사이클에 갇혀 있으며, 이 때문에 뇌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뇌의 편도체는 우리 뇌 속 산소 흐름을 통제하는 컨트롤 센터처럼 기능합니다. 편도체는 우리가 받아들이는 단어, 시각, 소리 및 기타 감각을 기억과 행동, 감정으로 처리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와 성공의 사이클에 갇히면 뇌 속의 컨트롤 센터가 멈추게 되고 스트레스 반응이 일어납니다. 마치 뇌를 다른 곳에 빼앗긴 것처럼 사고력이 흐려집니다.

휴식을 취하면 뇌가 안정되고 상황을 다시 주도하며 감정을 추스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되면 감정이 이성을 지배하게 되고 우리는 감정적이 됩니다. “감정이 실린 이메일을 보내거나 영업 발표 중에 말실수를 하거나 사랑하는 사람이나 동료와 갈등의 위험이 생기죠.” 상황을 통제하려면 뇌에 대한 통제력을 가져야 합니다.

비밀은 휴식에 있습니다. 조절호흡법이나 명상, 여러 가지 마음 수련 기법을 활용하면 뇌를 정지된 상태에서 벗어나 안정적이고 사고를 통제할 수 있는 상태로 바꿀 수 있습니다.

무스타크가 알려주는 다음의 스트레스-반응 사이클을 깨는 3가지 방법을 통해 높은 성과를 올리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1. 다시 연결하기 위해 끊기. 잠자리에 들기 30~60분 전에 모든 디지털기기를 끕니다. 기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사고를 가동시키고 뇌가 복잡해서 정지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뇌에서 신경화학물질인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이 다량으로 분비되어 수면을 취하기 힘들고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집니다.
  2. 머릿속 생각 비우기. 머릿속에서 마라톤을 하듯 생각이 계속 이어지면 이런 생각을 잠깐 멈추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마음속에서 우리를 힘들게 하는 생각이 계속되는 것을 멈출 수 있습니다. 펜과 종이를 준비해서 생각을 적어 보면 좋습니다.
  3. 호흡을 하며 휴식 취하기. 매일 3분의 시간을 내어 조절호흡법이나 명상을 해보세요.

휴식

여백이란 활동 사이에 취하는 전략적인 휴식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0.5초, 1초, 3초 또는 30분이라도 시간을 내어 휴식을 취하면 창의성과 집중력을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휴식은 뭐든지 발화시킬 수 있는 산소입니다.

— 줄리엣 펀트(Juliet Funt),WhiteSpaceat Work CEO

로미 박사가 전하는 30분 휴식 명상법

  1. 편안한 자세를 하고 눈을 감거나 응시할 곳을 찾습니다.
  2. 코로 숨을 깊이 들이마시고 잠시 호흡을 멈추었다가 입으로 숨을 내쉽니다. 숨을 들이마시며 3초를 세고멈추었다가 숨을 내쉬며 4초를 셉니다. 이 과정을 3분간 반복합니다.
  3. 호흡을 할 때는 머리에서 몸, 발끝의 순서로 의식을 집중시킵니다.
  4. 깊이 숨을 들이마십니다. 내쉴 때는 발끝을 통해 호흡을 내보낸다는 생각을 하며 내쉽니다.
  5. 여러 가지 상념으로 마음이 복잡하다면 흐름에 맞춰 현재에 집중합니다. 계속 호흡에 집중합니다.
  6. 생각이 너무 많다면& 여러분 앞에 크고 투명한 ‘생각의 풍선’이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7. 생각과 이미지, 그림, 이야기, 감정이 떠오르면 그때마다 머릿속에서 꺼내 생각의 풍선에 모두 채워넣습니다. 판단하지 마십시오. 떠오르는 모든 생각과 감정, 아이디어를 그대로 풍선에 채운 후 풍선을 날려보냅니다.
  8. 풍선이 채워지면 풍선이 머리 위로 천천히 떠올라 천장을 뚫고 하늘로 올라가 사라집니다.
  9. 이제 조용히 명상을 할 시간입니다. 정신이 집중되지 않으면 ‘차분함’이라는 단어에 집중하며 숨을 들이마시고 ‘평화’라는 단어에 집중하며 숨을 내쉽니다.
  10. 의식을 집중시킬 수 있게 되면 남은 하루를 어떻게 보낼지 정합니다. 차분하게 보낼지, 힘차게 보낼지, 성공적으로 보낼지 마음대로 정합니다. 숨을 들이마실 때는 ‘나는’이라고 말하고 숨을 내쉴 때는 자신이 어떻게 하루를 보내고 싶은지를 말합니다. “나는 차분하다. 나는 강하다”처럼 말합니다.
 

{{GetTotalComments()}} Comments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to ad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