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Language

Check Application Status
en

Resource Zone

내일을 바라보며

마크 J. 한나 (Mark J. Hanna, CLU, ChFC)

Rate 1 Rate 2 Rate 3 Rate 4 Rate 5 0 Ratings Choose a rating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for additional features

Note: Any content shared is only viewable to MDRT members.

본 강연에서는 MDRT 회장 한나(Hanna)와 함께 MDRT 협회의 역사와 새로운 계획의 포용을 통해 협회가 이룬 눈부신 성장을 돌아보고, 글로벌 리소스인 MDRT의 미래에 담길 다가올 수많은 성장에 관해 살펴봅니다. 본 내용은 2017 연차총회에서 발표되었습니다.
p>저는 지금 이 방 안에서 가장 운이 좋은 사람입니다. 작년 9월부터 집행위원회로 활동하고 계시는 훌륭한 위원님들과 함께 협회를 이끄는 영광을 누려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한 해 동안, MDRT의 전 세계 회원 수는 창립 이후 처음으로 6만 2천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이는 1 년 만에 회원수가 22%나 증가한 것으로 우수한 업무 수행과 실적에 대한 관심이 언제나 뜨겁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회원수의 성장세는 지금도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매우 흥미로운 사실은 우리 MDRT가 협회를 운영하면서도 회원수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MDRT가 목표로 하는 것은 실질적인 브랜드 가치 향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연차 총회뿐 아니라 각 업계에서도 MDRT의 브랜드는 고유한 품격을 지니며, 여러 회원 분야별로 최적화되어 있으면서도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또한, 현실적인 문제 타결안과 영감, 동기 부여, 그리고 공통의 목적을 지니는 공동체 역시 MDRT가 추구하는 가치입니다. 우리는 회원들이 서로를 통해 가르침을 얻고, 전 세계적으로 절대적인 우수성을 대변하는 입지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회원들이 MDRT에 가입하고, 기업들이 MDRT의 전략적 마케팅을 도입하는 이유는 바로 우리가 보여준 가치 때문입니다. MDRT는 전 세계적으로 생명 보험 및 재무 서비스 분야에서 우수성과 성공의 척도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윤리, 도덕, 생산성, 그리고 직업의식은 MDRT 브랜드의 핵심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우리 공동체 내에서,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회원들을 대신하여 MDRT의 간판을 자랑스럽게 내걸고 있습니다.

10년후, MDRT는 창립 100주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MDRT는 1027년 설립되었을 때와는 매우 다른 모습입니다. 변화하는 시대를 대변하는 거울과 같은 모습으로 함께 성장해 왔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2027년의 MDRT는 오늘날의 MDRT와는 또 다른 모습을 보여 줄 것입니다. 10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우리가 직접적으로 제어하지 못하는 지정학적 요건이나 각종 규제, 재정적 영향력(fiscal forces)은 협회 회원들을 비롯하여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들의 환경을 완전히 바꿔 놓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MDRT는 회원을 가장 중시하는 단체입니다. 따라서 저희는 늘 시대에 발맞춰 나아가는 동시에 회원들에게 도움을 제공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항상 최우선 과제로 할 것입니다. 각 분야별로 회원들이 원하는 수요에 대응하고, 이들에게 계속 도움이 되는 단체로 기억되기 위해서 MDRT는 노력하며 나아갈 것입니다. 과거에도 그러했듯이 말입니다.

솔직히 말씀 드리자면, 이것은 리더를 맡고 있는 입장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전통을 중시하고 친목을 바탕으로 모인 집단입니다. 모든 회원들이 저희 임원진의 활동을 파악하고 있으며, 또 그에 대해 저희에게 의견을 보내 주고 계십니다. 5년 전, 당시의 집행위원회는 용단을 내려 MDRT의 전략 계획(Strategic Plan)을 개편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물론, 익숙한 기존 방식에 머물렀다면 편했겠지요. 하지만 만일 그렇게 했다면, 장기적으로 저희 단체는 크나큰 위험에 빠지고 말았을 것입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를 빌어, MDRT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기 위해 용기 있는 결정을 내려 주신 줄리언 굿(Julian Good), 제니퍼 보리슬로우(Jennifer Borislow), 스콧 브래넌(Scott Brennan), 미키 호슬리(Micki Hoesly), 그리고 캐롤라인 뱅크스(Caroline Banks) 회원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은 쉽고 간단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아직까지도 계획 수립 활동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단체는 더 이상 단일 집단의 이익만을 대변하는 단체가 아닙니다. 우리가 대변하고 있는 회원들 역시 매우 다양하며, 서로 다른 수요와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회원의 대부분은 아직도 리스크 기반의 생명 보험 상품부문을 주력 사업으로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 및 포트폴리오 관리 분야에 종사하는 회원 역시 늘어나고 있으며, 종합 재무 설계, 연금 조사업무, 그 외 다양한 전문 분야 회원들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우리는 전통적인 회원과 함께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전 세계 지역 회원 역시 환영합니다. 이러한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었던 것은 생명 보험 및 금융 보험 서비스업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데에 힘입은 바가 큽니다.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전문가들이 우리 모두와 함께 우수한 성과에 대한 축하를 나누고, 다른 모든 회원들과 함께 단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주고 있습니다. 회원수의 빠른 성장으로 인해 MDRT는 새롭고도 고무적인 기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회원들이 보여주고 있는 에너지와 열정은 다른 회원에게도 귀감이 되고 있으며, 새롭고 흥미로운 관점을 제시해 전 세계에 걸친 MDRT 공동체를 더 강하게 해 줄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곳과 무슨 일을 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MDRT의 회원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성과 가치는 우리에게 가장 큰 힘이며 원동력이 됩니다. 새롭게 가입한 회원들이 제시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우리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열립니다. MDRT에서만 볼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흥미로운 경험, 그리고 우수한 회원들로 구성된 이 공동체의 일원이 되고 싶다는 열망을 통해 MDRT가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단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때론 이런 다양성으로 인해 우리는 사업에 대한 규제 적용 사항의 증가와 같은 실질적인 문제에 부딪히기도 합니다. 정부 당국의 규제변화에 대한 대응은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일입니다. 그럼,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바로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회원들이 지니고 있는 경험의 깊이를 통해 이 변화를 헤쳐 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성장을 위해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우리는 존재할 수 있는 모든 사항을 검토했습니다. 물론 정말 모든 것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일어날수 있는 모든 상황들을 고려했습니다. 우리 단체가 지키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확실합니다. MDRT의 5대 원칙은 우리를 이끌어 주는 길잡이가 될 것이며, 결코 여기서 벗어나는 일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최상의 기준과 윤리적 원칙을 중시하는 회원 중심의 단체입니다. 우리는 전 세계의 회원들을 서로 연결하여 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회원들이 서로 일 적인 측면과 개인적인 측면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서로 도와 줄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가치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우리 단체의 독립성을 끝까지 지켜 갈 것입니다. 다른 협회나 기업들과 전략적인 제휴를 맺을 수는 있겠지만, MDRT는 언제나 우리 회원을 위한, 우리 회원에 의한 협회로 남을 것입니다. 우리의 브랜드는 강력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강력한 브랜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우리는 항상 노력할 것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질문이 생깁니다. 우리 단체가 협회인지 아니면 하나의 브랜드인지에 대한 의문점이 생길 겁니다. 저는 이 두 말이 모두 맞다고 생각합니다. 일부 회원 및 기업 중에는 MDRT가 지닌 브랜드 가치만을 보고 가입한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여러분에게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올 한해 전 세계를 돌아 다니면서, MDRT에 대한 강한 열정과 MDRT의 가치에 대한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우리 앞에 놓여 있는 기회 역시 그 어느 때보다 매력적이라는 사실 역시 알게 되었습니다.

MDRT가 우리 회원들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 회원들이 MDRT가 어떠한 방식으로 참여하고 있는지부터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회원간에 갖는 가장 중요한 공통 분모는 같은 브랜드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올 한 해, MDRT 회원임을 표시하는 회원의 수는 6만2천 명에 이릅니다. 이것이 바로 브랜드의 사용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회원 대상으로 제공되는 자원 및 콘텐츠, 즉, 우리의 회의나 간행물, 위원회 발표 자료 및 팟캐스트 등을 통해 디지털 형식으로 회원에게 제공되는 마인드 셰어(mind share)를 활용하면 엄청난 가치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접근성의 개선과 기술의 발달로 인해 자원과 콘텐츠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회의나 TOT 총회뿐 아니라, MDRT 경험회 및 MDRT 데이 (MDRT Days)와 같은 행사는 전 세계에 걸쳐 회원 여러분이 참여하실 수 있는 제3의 길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MDRT의 자원 봉사 프로그램, MDRT 재단 및 리더십은 언제나 우리 회원들로 하여금 MDRT 가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여러 혜택을 누리게 해 줄 것입니다.

위에 언급한 참여 수단을 바탕으로, MDRT는 현재도 그리고 앞으로도 각 회원군의 눈높이에 맞춰 특색 있는 산출물을 다양한 분야별로 제공할 것입니다. 향후 우리 회원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는 과정은 지리적 위치에 응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업무 단계 및 하위 시장별 수요에 대한 대응도 포함할 것입니다. 회원마다 사업 현황에 맞는 맞춤형 회원 경험과 자원을 모두에게 제공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분명 가능한 일인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미래로 향하는 길목에 서 있습니다. 여러분께 제가 우리의 미래가 어떤 모습인지, 감히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MDRT 임원진과 전문 위원들은 우리의 전략적 사고와 함께 이러한 미래가 현실이 될 수 있도록 해주는 자원에 투자해 왔습니다. 바로 우리의 사명에 날개를 달아 주는, MDRT 인프라 시설, 기술, 시스템, 인적 자원에 대한 투자가 그것입니다. 우리는 MDRT가 전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에 알맞은 단체가 되도록 가꾸어 왔으며, 특히 회비를 증액하지 않고도 성과를 거두는 데에 성공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향후 예기치 못한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적절한 전략적 여력을 지속적으로 축적해 오고 있습니다.

MDRT의 미래는 신기술 투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조만간 웹과 모바일 기술이 종이와 잉크를 대신하게 될 것입니다. 인쇄물과 우편물은 이제 사실상 자취를 감출 것이며, 회원들이 MDRT와 상호작용하는 일차적인 수단 역시 모바일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새로운 모바일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회원들 역시 MDRT에 제공할 상세한 자사 프로필을 생성해 MDRT가 적시에 각 회원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전 세계 MDRT 회원의 80%가 회원 및 회의 등록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효율성을 높이고, 신기술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과거 어느 때보다도 회원들의 요구 사항을 더 긴밀하게 파악하고, MDRT가 회원의 성공을 어떻게 앞당길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금년 총회에서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80개 언어로 번역되어 제공되는 개별강연 외에 우리의 주요 비 영어권 회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48개의 개별강연을 별도로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커넥션 존 내에 100여 개의 비 영어 강연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150 개의 강연이 영어로 제공됩니다. MDRT 연차총회는 진정 심층적인 탐구와 배움의 기회가 있는 국제적인 행사인 것입니다. 이번 총회에서 제공되는 콘텐츠의 대부분은 녹화하여 MDRT의 리소스 존 (Resource Zone)에서 제공될 예정입니다. MDRT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잠재적 자원은 바로 전 세계의 회원들이 지니고 있는 기술과 노하우입니다. 바로 지금, 리소스 존에서는 언어 별로 다양한 주제의 자료 및 과거 총회 자료를 인쇄물, 오디오, 비디오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총회 이야기가 나온 김에 말씀 드리자면 MDRT 경험회는 지난 20여 년 간 아시아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MDRT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에 매우 큰 기여를 해 왔습니다. 이러한 MDRT 경험회가 거둔 성공에 따라 오는 2020년부터는 이를 폐지하는 대신, MDRT 총회 참여 수요가 증가함에 발맞추어 2019년까지 두 가지 새로운 행사를 선보일 예정이라는 사실을 기쁜 마음으로 발표하는 바입니다.

저희가 이루고자 하는 목적은 장기적으로 모든 회원들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MDRT 내부에는 전 세계적, 그리고 지역적 규모로 커뮤니티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회원들로 하여금 자신에게 가장 편한 방식을 선택해 MDRT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에, MDRT에서는 2019년 연차총회와 더불어 최초로 MDRT 아시아 글로벌 총회 및 북미 멤버 서밋(Member Summit)을 선보일 것입니다.

이 두 총회는 자격을 갖춘 MDRT 회원 및 지도 멘티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에서 개최되는 북미 연차 총회를 보완하는 개념으로 개최될 것입니다. MDRT 아시아 글로벌 총회 및 북미 멤버 서밋에 대한 기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저희는 균등한 수준의 상품 가치와 강사의 질, 개별 강의, 커넥션 존 콘텐츠가 확보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을 위해 남겨둔 가장 좋은 소식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90년 전 MDRT는 생명 보험업계의 저명한 32명의 보험상담사들이 모여 만든 스터디 그룹으로 출발했습니다. 그들이 이루어 놓은 스터디 그룹을 통해 업계에서 쌓아 올린 오랜 경험과 모든 회원들이 이룩한 성과를 바탕으로, 멘토링 자원, 코칭, 그리고 리더십 개발 요소가 추가될 것입니다. 이 4 가지 주요 자원이 MDRT의 MDRT의 발전 지도(Guided Development) 플랫폼을 구성하며 MDRT의 미래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 플랫폼을 통해 지속적이며 생산적인 커리어를 개발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4가지 강력한 도구, 멘토링, 코칭, 스터디 그룹, 리더십을 종합하여 기존 회원 및 가입을 희망하는 예비 회원들에게 MDRT 가입은 물론 그 이후의 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는 뚜렷한 길을 제시할 것입니다.

MDRT를 실적을 자랑하는 모임으로 바라보는 시선은 앞으로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대신,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커리어를 쌓고, 성공을 이루는 과정을 돕는 자원이 될 것입니다. 협회가 우수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회원의 발달 과정을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는 기존 회원들의 성장과 함께 가입을 희망하는 예비 회원들이 MDRT 회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길을 구축할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계속 여러분께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특별히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자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 역시 이 분야에 39년 동안 몸담아 왔습니다. 여기 회의장에 모인 우리 모두 각기 다른 방식과 사연으로 일을 시작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저는 갓 21살이 되던 해, 아무것도 모르는 학생이던 시절 처음 이 분야에 발을 내딛었습니다. MDRT의 회장을 배출한 에이전시는 상당히 드물며 2명 이상을 배출한 에이전시도 제 기억에는 한두 곳에 불과합니다. 전임 가이 베이커 (Guy Baker) 회장님과 저는 같은 업체 출신으로, 저희 둘다 사우스 캘리포니아 퍼시픽 뮤추얼 라이프 에이전시(Pacific Mutual Life Agency in South California)의 대학생 사원(college agent) 자격으로 취직해 교육을 받았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저의 멘토와 코치가 되어주시고, 항상 친절과 유머를 잃지 않으면서 잘못된 길로 갈 때에는 바로 잡아 주셨던 분이 두 분이나 계셨습니다. 이렇게 고마운 분들이 과거 제게 주신 도움에 대해 적어도 이렇게 공식 석상에서 제대로 감사를 드린 적은 없는 듯 합니다. 오늘 여러분의 도움으로 이렇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랄프 브라운(Ralph Brown, CLU) 회원은 뉴포트 센터 에이전시(Newport Center Agency)의 관리자로서, 대학생이던 시절 저를 고용하여 훈련과 감독을 해 주셨던 분입니다. 또, 제가 학교를 졸업하고 진로 결정을 내리는 그 순간까지 제게 아낌없는 조언을 해 주셨습니다. 그 분의 사무실 문은 언제나 열려 있었고, 그 사무실에 들어설 때에 어떤 기분이 들었는지는 잘 기억나지 않아도 사무실을 나설 때는 항상 더 나은 사람이 된 기분이 들곤 했습니다.

플레처 라슨(Fletcher Larson, CLU) 회원은 뉴포트 센터 에이전시의 부관리자 (associate manager)로, 저에게 정통 AI 그래넘(Granum) 시스템을 전수해 주신 분입니다. 이후 플레처는 승진하여 샌프란시스코 에이전시로 발령이 났고, 저도 얼마 지나지 않아 샌프란시스코로 옮겼습니다. 그리고 제가 집을 구하고 이사하는 동안 플레처와 부인 줄라이나(Julaina), 그리고 플레처의 아들들과 잠깐 동안 함께 살기도 했습니다. 바로 그 시절, 새로운 도시에서 새로운 길을 걷고 있던 제게 코치를 해 주셨습니다. 플레처와 저는 CLU 자격을 얻기 위해 함께 공부했고, 신참이던 제게 아주 훌륭한 멘토가 되어 주셨습니다. 또한, 저에게 영업 운영 관리 체계를 추구하는 데에 있어 체계적인 접근법을 전수해 주시기도 하였습니다.

바로 오늘 이 자리에, 랄프와 그의 부인 앤(Ann), 그리고 플레처 회원이 나와 있습니다. MDRT가 성장할 수 있도록 보여주신 지도력과 그리고 헌신에 대해 제가 여러분들을 대신하여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올 한해 그리고 집행 위원회 위원을 역임한 지난 3년간 잦은 출장 에도 불구하고 변함없는 애정을 보내준 제 사랑하는 아내 바바라(Barbara)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여보, 당신이 나와 결혼해줘서 정말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요. 고마워요!

저는 지난 20년간 MDRT를 위해 일할 수 있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항상 자원 봉사의 기회, 또는 임원으로 근무할 기회가 생길 때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를 받아들였습니다. 솔직히 말씀 드리자면, MDRT에서의 제 남은 임기에 걸쳐,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자원 봉사 직책을 맡을 수 있게 된다면 정말 행복할 것입니다.

지금 이 회의장에 계신 여러분들과 마주하며 일할 수 있었던 기회는 MDRT 회원으로서 제게 아주 유익한 경험이었고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임원진으로서의 책임과 함께 우정, 배움, 업무를 위한 조언은 물론, 제가 인간적으로도 더 성장할 수 있었던 경험은 앞으로도 잊지 않을 것이며, 제가 향후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가 91대 회장으로서 여러분께 좋은 대표였기를 그리고 저를 회장으로 뽑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드셨기를 바랍니다. MDRT임원을 꿈꾸는 여러분들에게 좋은 모범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정말 대단히 감사합니다!

마크 J. 한나 (Mark J. Hanna, CLU, ChFC), 는 캘리포니아 콘코드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MDRT 직전회장입니다. 29년 차 MDRT 회원으로 COT 3회, TOT 18회를 달성한 한나는 2007년에 TOT 체어를 역임했으며, 현재 MDRT 재단의 로열 오더 엑스칼리버 나이트(Royal Order Excalibur Knight)이자 이너 서클 소사이어티(Inner Circle Society)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나는 글로벌 인사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직원복지자문관리 회사인 Hanna Global Solutions의 회장이며 경영진 보상 및 상속 설계회사인 Hanna Insurance and Financial Solutions 의 CEO로 활동하고 있으며 다양한 위원회와 TF에서 봉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골든 게이트 이스트베이 챕터 재무서비스학회(Golden Gate and East Bay Chapters of the Society of Financial Service Professionals)와 NAIFA 샌프란시스코의 이사장, 재무서비스학회 이사회 이사(National Board of Directors of the Society of FSP) 등 다수의 지역, 주정부, 국가협회에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GetTotalComments()}} Comments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to ad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