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Language

Check Application Status
en

Resource Zone

돈 먹는 귀신에서 돈 관리의 달인으로

재 S. 리 (Jae S. Lee)

Rate 1 Rate 2 Rate 3 Rate 4 Rate 5 0 Ratings Choose a rating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for additional features

Note: Any content shared is only viewable to MDRT members.

여러분의 아이들은 책임감 있는 자산 관리 원칙을 알고 있습니까? 본 강연을 통해 아이들이 재정적으로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해주는 습관을 확인해보십시오. 본 내용은 2017 연차총회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여러분들 중에 자녀나 손주를 돈 관리의 달인이라고 생각하시는 분 계십니까? 그럼 아이들을 돈 먹는 귀신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은요? 아이들은 선물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그러니 더 이상 아이들을 돈 먹는 귀신이라든가, 부모 등골 빼먹는 식충이라든가 하는 식으로 부르지 마십시오.

저는 어떻게 하면 우리 스스로 전반적인 돈의 전문가로 새롭게 거듭나고, 또 고객들을 지도하여 그들의 어린 자녀나 손주들로 하여금 돈의 달인이 되도록 가르치게 할 수 있는지를 여러분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아마 가족의 부가 2세대에 가면 70퍼센트가 사라지고, 3세대에 가면 90퍼센트가 사라진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아주 부유한 사람들이 건강 다음으로 두려워하는 것이 바로 자녀나 손주들에게 돈을 그냥 물려주었을 때 아이들을 망치게 되지나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그들의 이런 우려는 종종 현실이 되어, 자녀들이 물려받은 돈을 탕진해버리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지곤 합니다. 왜 그럴까요? 대개는 그들이 돈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현명하게 관리할 수 있는지를 한 번도 배운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들 중 다수는 과시적 소비자나 충동적인 낭비가가 됩니다. 그들은 돈 먹는 귀신이라 불리는 사람들이 되며, 그런 귀신을 만든 장본인은 다름아닌 그들의 부모나 조부모인 경우가 많습니다.

쌍둥이 아들의 엄마인 저 역시 아이들이 어릴 때 똑같은 어려움을 겪었고, 결국 아이들이 재정적으로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일곱 가지 습관을 개발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습관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습관 하나: 일찍부터저축의장점을가르쳐주세요

자녀들이 돈 관리의 달인이 되기를 바란다면 일찍부터 저축이라는 씨앗을 심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아이들이 어릴 적에 뭔가를 사달라거나 돈을 달라거나 어디에 데려가 달라고 할 때마다 “그 돈이나 보상을 얻기 위해서 너는 무엇을 하겠니?”라는 질문을 했습니다. 당연히 그건 일을 해야 한다는 뜻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 아이들에게 두 살 때부터 나이에 맞는 집안일을 하도록 시켰습니다. 아이들은 온갖 자잘한 일들을 다 했지요. 쓰레기통 비우기, 낙엽 긁어 모으기, 화분에 물 주기 같은 일들 말입니다. 그리고 또 저는 아이들이 자기들 돈을 저축하도록 도와주었습니다. 돼지저금통을 사주고 일주일마다 용돈으로 동전을 주었지요. 또 지폐를 넣을 종이 지갑도 만들어 주었습니다. 돼지저금통이 가득 차면 아이들을 동네 은행이나 증권회사로 데리고 가서 아이들이 직접 은행원이나 상담사를 만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다음엔 아이들의 통장이나 투자계좌를 개설해 주고 돈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단계별 과정을 설명해 준 뒤 이야기했습니다. “너희들은 돈 관리의 달인이야. 엄마는 너희가 자랑스럽구나!”

습관둘: 보상체계를만드세요

우리 부모들은 종종 아이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강요하는 실수를 저지릅니다. 아이들을 축구 연습, 태권도 학원, 수영 강습 등등으로 돌리지요. 하지만 대부분의 시간 동안 아이들이 한 일에 대해 보상을 해주는 것은 잊고있습니다. 일이 그렇듯이 재미있는 활동이라도 아이들의 체력과 시간에는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보상은 아이들에게 인정받고 칭찬받는다는 느낌을 주는 큰 효과가 있습니다. 저는 몇 년에 걸쳐 제 아이들을 위해 다양한 보상체계를 개발했습니다. 그중 하나는 ‘아침 준비 용돈’이라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유치원에 다닐 때부터 우리 가족의 아침은 이 프로젝트 덕분에 스트레스나 다툼이 없었습니다. 저희 아이들은 아침에 해야 할 모든 일을 스스로 했지요. 아침에 잠에서 깨고, 아침식사를 하고, 학교 갈 준비를 하고, 또 필요한 다른 활동을 하는 것까지 전부 스스로 했습니다. 아이들이 바른 태도로 이런 활동들을 모두 마치면 저는 약속한 보상과 용돈을 주었습니다. 물론 금전적 보상 외에 박수도 많이 쳐주고 칭찬도 해주었죠. 이러한 것은 크나큰 심리적정서적 보상을 줍니다. 여러분도 제 홈페이지 nomoneymonster.com에서 제가 만들어 놓은 도표를 내려받아 고객들에게 나눠주실 수 있습니다. 전부 공짜랍니다.

아이들은 누구나 훌륭한 돈 관리의 달인이 될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우듯이 일찍부터 돈을 벌고, 저축하고, 투자하고, 현명하게 나눠 쓰는 법을 배운다면 돈 관리 기술을 숙달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매일같이 소셜미디어와 할리우드 영화, 또래의 압박, 악의적인 세일즈맨들로부터 돈과 성공에 관한 온갖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받습니다. 우리가 고객들로 하여금 그들의 자녀에게 이 중요한 주제에 관해 가르치도록 돕지 않는다면 다른 누군가가 그 역할을 대신 할 테고, 고객들은 그 결과를 마뜩지 않아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고객들이 자녀들에게 돈 관리법과 재정적 책임에 대해 가르치는 소임을 다하도록 돕는 일은 우리가 그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 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앞장서서 고객들을 교육하고, 우리 자녀들을 보호하고, 돈 관리의 달인들이 넘쳐나는 세상을 만들어 봅시다.

재 S. 리 (Jae S. Lee), 7년차 MDRT 회원으로 COT 자격을 1회 달성했습니다. 미국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각계각층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하며 신뢰와 존경을 받고 있는 재무설계사 리는 캘리포니아 주 토런스에 소재한 종합 보험대리점 굿라이프 상담(Good Life Advisors)의 CEO입니다. 2012년부터 지역 비영리 기구에서 금융지식 강사로 자원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또 한국의 개인재무 관련 서적 <미스터 & 미시즈 백만장자>의 저자이며, 현재는 가족과 거북이 두 마리, 반려견 한 마리와 함께 캘리포니아 랜초 팰로스 버디스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GetTotalComments()}} Comments

Please Login or Become A Member to add comments